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 홈페이지

김용래 기자기자 페이지

'날개 환상통'으로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한국 작가 최초

시·번역서 2개 부문 최종후보 올라 시 부문 수상…번역시집으로선 처음

김혜순 시인

[문학과지성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용래 기자 = 김혜순 시인의 시집 '날개 환상통'이 미국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NBCC 어워즈) 시 부문을 수상했다.

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 홈페이지

한국 작가가 미국의 저명한 출판상인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을 받은 것은 김 시인이 처음이다.

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 홈페이지

전미도서비평가협회(NBCC)는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뉴스쿨에서 개최한 '2023 NBCC 어워즈'에서 '날개 환상통'의 영어판인 '팬텀 페인 윙즈'(Phantom Pain Wings)를 시 부문 수상작으로 발표했다.

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 홈페이지

광고

이 시집은 경쟁작인 '모든 영혼들'(새스키아 해밀턴),김혜순시인quot젠더는명사아닌동사아시아여성에수여놀라워quot종합보라이트하우스 투자 파트너 홈페이지 '무뢰한들의 모임'(로미오 오리오건), '안내 데스크'(로빈 시프), '미세 증거'(샤리프 새너헌) 등 4개 시집을 제치고 영예를 안았다.

올해 NBCC 어워즈 시 부문 최종후보작 5개 중에서 번역본은 '날개 환상통'이 유일했다. 전미도서비평가회상 시부문을 번역시집이 수상한 것은 상 제정 이후 '날개 환상통'이 처음이다.

[그래픽] 김혜순 '날개 환상통' 한국인 첫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 수상

(서울=연합뉴스) 김민지 기자 = [email protected]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날개 환상통'은 NBCC 그렉 바리오스 번역서상 부문의 최종후보에도 올랐으나 이 상은 터키 작가 테제르 외즐루의 소설 '유년의 차가운 밤들'에 돌아갔다.

'날개 환상통'은 김 시인의 등단 40주년이던 2019년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된 그의 열세번째 시집이다.

김 시인의 전작 시집 '불쌍한 사랑 기계', '전 세계의 쓰레기여, 단결하라!', '죽음의 자서전' 등을 영어로 옮겼던 한국계 미국인 시인 최돈미의 번역으로 지난해 5월 미국의 출판사 뉴디렉션 퍼블리싱에서 출간된 이후 현지 평단의 호평을 받았다.

'날개 환상통' 영어판

[뉴디렉션퍼블리싱. 재판매 및 DB 금지]

이 시집은 미국 뉴욕타임스가 지난해 말 선정한 '올해 최고의 시집 5권'에 포함되면서 특히 주목을 받았다.

NBCC는 미국의 언론·출판계에 종사하는 도서평론가들이 1974년 뉴욕에서 창설한 비영리 단체로, 1975년부터 매년 그 전 한 해 동안 미국에서 영어로 쓰인 최고의 책을 선정해 시·소설·논픽션·전기·번역서 등 부문별로 상을 준다.

김 시인과 번역가인 최돈미 시인은 이날 시상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들을 대신해 시상식에 참석한 뉴디렉션퍼블리싱의 편집자 제프리 양은 "젠더는 명사가 아닌 동사입니다. 이렇게 또 하나의 여성을 택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이 시집은 최돈미 시인과 함께 썼기에 그녀와 함께 상을 받는 거라고 생각합니다"라는 김 시인의 수상 소감을 전했다.

현재 국내에 체류 중인 김 시인은 수상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는 '날개 환상통'을 출간한 문학과지성사를 통해 "전혀 수상을 기대하지 못했다. 아시아 여자에게 상을 준 것이 놀랍고 기쁘다. 훌륭한 번역으로 오래 함께해온 최돈미 씨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문학과지성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email protected]

  • #김혜순
  • #날개 환상통
  • #전미도서비평가협회상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집중하다
이전의:머스크 "테슬라 로보택시 8월 공개"…주가 시간외거래 5%↑(종합)
다음:[사전투표] 전장연, '포체투지' 투표 시도…경찰 저지에 무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