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의 펀드 국내 웹사이트

이도연 기자기자 페이지

화재로 전소 추정…먹다 남은 음식·목걸이 등 삶의 흔적 그대로

영국 동부에서 발견된 청동기시대 유적지

[케임브리지대 맥도널드 고고학 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영국에서 3천년 전 청동기시대의 유물이 거의 그대로 보존돼 '영국판 폼페이'라고 불리는 유적지가 발굴됐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의 펀드 국내 웹사이트

WP에 따르면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맥도날드 고고학 연구소 연구진은 잉글랜드 동부 피터버러의 동쪽,천년전청동기시대흔적이고스란히apos영국판폼페이apos발굴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의 펀드 국내 웹사이트 플래그 펜 분지의 '머스트 팜'(Must Farm)이라는 후기 청동기시대 유적지에서 반쯤 먹다 남은 죽, 나무 숟가락, 공용 쓰레기통, 호박·유리 구슬로 만든 목걸이 등 매우 잘 보존된 유물을 발견했다.

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의 펀드 국내 웹사이트

유물이 잘 보존된 상태로 발굴된 것은 화재가 이 마을을 삽시간에 삼켜버렸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WP는 보도했다.

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의 펀드 국내 웹사이트

광고

이 마을은 유속이 느린 강 위에 기둥을 세워 만든 목재 원형 주택 여러 채로 이뤄졌던 것으로 추정됐다. 그러나 이 마을은 지어진 지 1년도 되지 않아 화재로 타버렸다.

불길 때문에 주택과 그 안에 있던 내용물이 진흙탕 강으로 무너져 내렸고, 이것이 타버린 것들을 마치 쿠션처럼 받쳐줬다. 불로 인해 까맣게 탄 것들 습지를 만나 예외적인 보존으로 이어졌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이탈리아의 폼페이도 서기 79년 이탈리아 베수비오 화산의 폭발로 도시가 삽시간에 폐허가 됐고, 이로 인해 유물이 그대로 남아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플래그 펜 유적의 발굴 책임자인 마크 나이트는 "영국에서 발견된 선사시대 유적 중 최고일 수 있다"며 "매우 포괄적이고 일관성 있는 유적"이라고 말했다.

연구진에 따르면 이 유적지는 로마인들이 영국에 오기 8세기 전인 기원전 850년경 세워졌다.

연구진은 목조 원형 주택 네 채를 발견했지만, 실제 마을 규모는 두배였을 것으로 추정했다.

통로로 연결된 큰 건물에는 최대 60명이 함께 살았던 것으로 추산됐다.

각 원형 주택의 넓이는 50㎡ 정도로, 그 안에 난로와 단열을 위한 짚, 진흙 지붕이 있었다. 일부 주택에는 현대의 집처럼 조리나 수면, 작업을 위한 활동 공간이 마련돼 있었다.

금속 도구와 베틀 추, 농작물 수확을 위한 낫, 도끼, 면도칼 등 비슷한 물건이 각 집에서 발견돼, 각 가정이 별도의 독립된 생활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사냥이나 방어에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창 더미, 덴마크와 이란 등에서 가져온 구슬로 만든 장식용 목걸이, 고급 아마 섬유로 만든 옷, 사랑하는 가족의 유품으로 보이는 기념품과 성인 여성의 것으로 보이는 두개골도 발견됐다.

유물을 통해 이 시대 주민들은 야생 돼지, 강꼬치고기(pike)나 도미 등 생선, 밀과 보리 등 다양한 음식을 섭취했던 것으로 추정됐다.

연구진은 만든 사람의 지문이 남아있는 토기와 그 안에 나무 주걱, 그리고 동물성 지방이 섞인 밀 곡물죽이 들어있던 것도 발견했다.

발견된 그릇과 항아리에 대해 화학 분석을 실시한 결과, 사슴 고기 등과 함께 꿀의 흔적도 포착됐다.

연구진 중 한 명인 고고학자 크리스 웨이크필드는 "주민들이 죽 위에 토핑으로 사용하기 위해 고기즙을 저장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반려동물로 키우거나 사냥에 동원됐던 것으로 추정되는 개의 두개골도 발견됐으며, 개의 배설물에서는 주인이 먹고 남은 음식물을 먹었던 흔적이 나왔다.

실내였던 공간에서는 양 뼈가 몇점 발견됐는데, 당시 양이 생후 3∼6개월 정도 됐던 것으로 미뤄볼 때 화재 시점이 늦여름 또는 초가을쯤으로 추정된다고 연구진은 전했다.

잉글랜드의 문화재 관리 담당 공공기관인 히스토릭 잉글랜드의 던컨 윌슨 소장은 이번 발견에 대해 "우리가 상상할 수 있었던 것보다 더 정교한 삶을 살았다"고 평가했다.

[email protected]

  • #청동기시대
  • #유물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정치
이전의:'3골 2도움' 손흥민, EPL 이달의 선수 후보…5번째 수상할까
다음:'고공 비행' 한화, 창단 후 10경기 최고 8승…KIA·SSG도 승리(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