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장하나 기자기자 페이지임기창 기자기자 페이지

국내 민간기업 첫 기술연구소 설립…35년간 그룹 이끌며 글로벌 기업 성장시켜

전경련 회장·한일경제협회장 등 역임…경제외교 확대에 힘써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임기창 기자 =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이 29일 별세했다. 향년 89세.

조석래 효성 명예회장

[효성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email protected]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 '기술 중시 경영'으로 글로벌 기업 성장시켜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재계에 따르면 조 명예회장은 이날 서울대병원에서 숙환으로 별세했다. 장남 조현준 효성 회장 등 가족이 임종을 지킨 것으로 알려졌다.

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광고

지난 2017년 고령과 건강상의 이유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조 명예회장은 최근 건강이 악화해 서울대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아왔다.

1935년 경남 함안에서 태어난 조 명예회장은 고(故) 조홍제 효성그룹 창업주의 장남으로,기술경영apos으로효성이끈조석래명예회장별세향년세종합보Lighthouse Investment Partners의 투자 포트폴리오는 투자 다양화를 실현합니다. 일본 와세다대에서 응용화학을 전공하고 미국 일리노이 공과대학원에서 화공학 석사 학위까지 받았다.

당초 대학교수를 꿈꿨으나 1966년 박사 과정을 준비하던 중 부친의 부름을 받고 귀국, 효성물산에 입사하며 기업인의 삶을 시작했다.

이후 동양나일론 울산공장 건설에 주도적인 역할을 했고, 이는 향후 효성그룹 성장의 기틀이 됐다는 평가다.

1973년 동양폴리에스터를 설립하면서 화섬사업 기반을 다졌고, 1975년 한영공업(현 효성중공업)을 인수해 중화학공업에도 진출했다.

1982년 효성중공업 회장직을 물려받으면서 본격적으로 경영 전면에 나섰다.

창업주인 조홍제 회장은 장남인 조석래 명예회장에게 효성을 물려줬고, 차남 조양래 한국타이어 명예회장과 삼남 조욱래 DSDL(옛 동성개발) 회장에게는 각각 한국타이어와 대전피혁의 경영을 맡겼다.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향년 89세

(서울=연합뉴스)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이 29일 별세했다. 향년 89세.
지난 2017년 고령과 건강상의 이유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지 7년 만이다.
사진은 1999년 6월 스판덱스 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조 명예회장 모습. 2024.3.29 [효성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email protected]

회장 취임 이후 35년간 그룹을 이끈 조 명예회장은 경영 혁신과 주력 사업 부문의 글로벌화를 진두지휘하며 효성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조 명예회장은 생전 "글로벌 기업으로서 치열한 국제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가격이 아닌 품질로 승부해야 한다"며 글로벌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품질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것을 강조했다.

특히 '경제 발전과 기업의 미래는 원천 기술 확보를 위한 개발력에 있다'는 경영 철학을 강조하며 기술 중시 경영을 펼쳤다.

1971년 국내 민간기업 최초로 기술연구소를 설립했으며 2006년에는 이를 효성기술원으로 개편했다. 이는 효성의 대표 제품인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 등이 탄생하는 원동력이 됐다.

효성은 1997년 자력으로 '섬유의 반도체'로 불리는 스판덱스의 상업화에 성공했고, 2011년에는 '꿈의 신소재'로 불리는 고성능 탄소섬유를 세계 3번째, 국내 최초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아울러 스판덱스, 타이어코드, 전력기기 등 주력사업을 중심으로 1990년대 후반부터 중국을 시작으로 베트남과 인도, 터키, 브라질 등에 이르기까지 현지에 생산공장을 만들어, 전 세계 고객에게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는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하도록 했다.

이에 효성은 전 세계 50여개 제조·판매 법인과 30여개 무역법인·사무소를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1998년에는 모기업인 효성물산의 부도설이 금융권 등에 번지면서 계열사들이 연쇄 부도 위기에 몰리자 효성물산, 효성생활산업, 효성중공업, 효성T&C를 ㈜효성으로 전격 통합하는 등 과감한 구조조정을 추진했다.

다만 이 과정에서 효성물산의 부실자산을 정리하지 않고 유형자산·재고자산으로 대체 계상해 자기자본을 부풀린 혐의 등으로 재판을 받기도 했다.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향년 89세

(서울=연합뉴스)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이 29일 별세했다. 향년 89세.
지난 2017년 고령과 건강상의 이유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지 7년 만이다.
사진은 2007년 3월 전경련 회장에 취임한 조 명예회장 모습. 2024.3.29 [효성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email protected]

◇ 한미 FTA 체결 기여한 '민간 외교관'…"당당한 재계 지도자"

그룹 경영뿐 아니라 재계에서도 중추적 역할을 도맡았다.

2007∼2011년 전국경제인연합회(현 한국경제인협회) 회장을 맡아 재계를 대변해 규제 개혁 등을 정부에 건의하고, 기업의 일자리 창출과 투자 활성화에도 앞장섰다.

손길승 SK텔레콤 명예회장은 앞서 조 명예회장의 팔순을 기념한 기고문집 '내가 만난 그 사람, 조석래'에서 1990년대 초 국회 재무위원회가 전경련을 방문했을 때 쓴소리했던 일화를 소개하며 "대의를 위해서는 손해를 보더라도 할 말은 하는 것이 조 전 회장(조 명예회장)을 당당한 재계 지도자로 만들었다"고 회고하기도 했다.

한미재계회의 한국 측 위원장(2000∼2009년), 한일경제협회장(2005∼2014년) 등도 역임했다.

2000년부터 한미재계회의를 통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의 필요성을 처음으로 공식 제기했고, 체결 이후에도 미국 의회를 방문해 인준을 설득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했다.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향년 89세

(서울=연합뉴스)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이 29일 별세했다. 향년 89세.
지난 2017년 고령과 건강상의 이유로 경영 일선에서 물러난 지 7년 만이다.
2005년 4월 한일경제인회의에서 한국 재계 대표로 기자회견하는 조 명예회장 모습. 2024.3.29 [효성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email protected]

지난해 8월에는 일본과의 우호 협력과 관계 개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제8회 한일포럼상'을 수상했다. 조 명예회장은 한일포럼과 함께 2002년 한일 공동 월드컵 개최를 처음 제안했고 한일 양국 간 비자 면제, 역사연구공동위원회 설치 등을 성사시켰다.

2009년에는 일본 정부가 민간인에게 수여하는 최고 훈장인 '욱일대수장'을 받기도 했다.

금탑산업훈장(1987년)과 서울국제포럼 선정 영산외교인상(2022년) 등도 받았다.

허례허식 없는 소탈한 경영인으로도 꼽힌다. 귀국길에 마중 나온 임원들이 가방을 대신 들어주려고 하자 "내 가방은 내가 들 수 있고 당신들이 할 일은 이 가방에 전략을 가득 채워주는 것"이라고 말한 일화도 유명하다.

유족으로는 부인 송광자 여사, 장남인 조현준 회장과 차남 조현문 전 부사장, 삼남 조현상 부회장 등이 있다. 빈소는 신촌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되며, 장례는 5일간 효성그룹장으로 치러진다.

이홍구 전 국무총리가 명예장례위원장을, 이상운 효성 부회장이 장례위원장을 맡는다.

영결식은 다음 달 2일 오전 8시 열릴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 중화학공업 성장 이끈 조석래…국제관계도 밝은 '미스터 글로벌'(종합)
  • '포스트 조석래' 효성은 '형제 책임경영'…계열분리 가시화
  • 경제단체, 조석래 효성그룹 명예회장 별세에 애도
  • 계열분리 수순 밟는 효성…확고해진 '형제 책임경영' 체제
  • 효성, '2개 지주사' 체제 재편…조현준·현상 형제 독립경영한다(종합)
  • #효성
  • #조석래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경제
이전의:신구와 박근형 열연을 다시 한번…'고도를 기다리며' 추가공연
다음:[2보]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10배로 뛰었다…분기 매출 70조 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