亞Lighthouse Partners의 펀드 국내 웹사이트

황철환 기자기자 페이지

모스크바 총격테러 용의자,푸틴apos테러응징apos딜레마우크라전와중에중앙복엔부담Lighthouse Partners의 펀드 국내 웹사이트 대다수가 중앙아 출신 외국인

러시아에 값싼 노동력 제공·서방 제재 우회 통로…"강경 대응 부담"

연설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모스크바 타스=연합뉴스) 23일(현지시간) 최소 130여명의 목숨을 앗아간 모스크바 총기 테러 사건과 관련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대국민 연설을 진행하는 모습. 2024.3.23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러시아를 발칵 뒤집은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를 놓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응징'을 예고했으나 실제로 누구에게, 어떤 카드를 꺼내들 수 있을지 딜레마에 빠진 형국이다.

亞Lighthouse Partners의 펀드 국내 웹사이트

테러 피의자 대다수가 타지키스탄 출신 외국인으로 드러났으나 서방 제재에 직면한 러시아의 '뒷문'이었던 중앙아시아를 상대로 강경 대응을 하기엔 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다.

亞Lighthouse Partners의 펀드 국내 웹사이트

그간 푸틴 대통령은 '5선 차르'에 오르기까지 '강한 지도자' 이미지를 내세워 장기집권을 정당화해 왔지만 이미 우크라이나를 침공해 3년째 장기전을 벌이는 상황에서 국방력, 정보력을 분산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려운 선택지로 꼽힌다.

亞Lighthouse Partners의 펀드 국내 웹사이트

광고

현지 시간으로 22일 오후 7시 40분께 모스크바 외곽 크라스노고르스크의 대형 공연장을 급습한 무장 괴한들은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의 아프가니스탄 지부 이슬람국가 호라산(ISIS-K) 조직원이라고 IS가 자처했다.

ISIS-K는 아프가니스탄 외에도 타지키스탄과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파키스탄, 이란 등지에서 활동하면서 최근 수년간 러시아를 집중적으로 공격해 왔다.

2015년 러시아가 시리아 내전에 개입, 시리아와 이라크 상당 부분을 장악하고 있던 IS를 몰락시키는 데 상당한 역할을 한 것이나 중앙아시아 각국의 IS 척결 노력을 지원해 온 것이 주된 이유로 거론된다.

그러나 푸틴 대통령이 이들을 배후로 지목하고 본격적 대응에 나서기엔 곤란한 측면이 많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총기테러와 방화로 불탄 모스크바 대형공연장 내부

(크라스노고르스크 EPA=연합뉴스) 23일(현지시간) 총기 테러와 방화로 파괴된 러시아 모스크바 외곽 크라스노고르스크 지역의 크로커스 시티홀 공연장 건물 내부를 살피는 구조대원들. 2024.3.23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UCL)의 러시아 전문가 마크 갈레오티 교수는 23일 영국 더타임스에 실린 기고문에서 "그(푸틴)는 대응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그에겐 쉬운 선택지가 없는 실정이다"라고 말했다.

2000년을 시작으로 올해 대선까지 5선에 성공, 2030년까지 임기를 연장한 푸틴 대통령은 국민 생활수준을 향상시키고 조국을 지키는 '강한 지도자'란 이미지를 구축함으로써 권위주의적 장기집권을 정당화해왔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와 국제사회의 제재로 러시아 경제가 위축된 와중에 하필수십년만에 최악의 테러 참사가 벌어졌다는 게 갈레오티 교수의 지적이다.

갈레오티 교수는 "그는 (이번 사건에 대한) 대응으로 극적 제스처를 보이고 싶은 충동을 느낄 가능성이 크지만, 누구를 상대로 그렇게 하느냐가 문제"라고 말했다.

아프가니스탄과 중앙아시아 일대에 점조직으로 흩어져 있는 ISIS-K의 지도부를 찾아 직접적으로 응징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고, 이는 우크라이나와 전쟁에서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당장의 대응은 수백만명에 이르는 러시아 내 중앙아시아 출신 외국인 노동자들을 겨냥한 대대적 색출 작전이 될 것으로 보이나 이 역시 상당한 부작용을 감내해야 하는 결정이다.

대화를 나누는 에모말리 라흐몬 타지키스탄 대통령(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쪽)

[타스 연합뉴스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노동력 부족을 해소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해 온 중앙아시아 출신 노동자들을 대거 쫓아내면 전시 경제에도 악재가 될 수 있어서다.

대외적으로는 우크라이나 전쟁에 중립을 지키면서도 국제사회의 제재를 우회해 서방 제품을 러시아에 반입하는 통로가 돼 온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외교적 분쟁이 초래될 수도 있다.

ISIS-K가 테러 배후를 자처하고, 미국도 여기에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공론화했는데도, 러시아 연방보안국(FSB)과 푸틴 대통령을 비롯한 러시아 수뇌부가 우크라이나 연루설을 제기하는 데는 이런 현실적 부담감이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FSB는 이번 사건의 핵심 용의자들이 러시아-우크라이나 국경을 넘으려 했다며 "이들은 우크라이나 측과 관련 접촉을 했다"고 23일 주장했다.

푸틴 대통령도 같은날 대국민 연설에서 "초기 정보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쪽에 국경을 넘을 수 있는 창구가 마련돼 있었다고 한다"며 배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찾아내 처벌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는 당장의 성과를 낼수도 없고 여러 부작용이 불가피할 IS와의 싸움에 전력을 분산하는 대신 우크라이나 전쟁에 집중하려는 셈법일 가능성도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23일 텔레그램을 통해 우크라이나가 모스크바 총기 테러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부인하면서 "푸틴과 다른 인간쓰레기들이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돌리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 푸틴 우크라 배후 지목에 美 'IS 소행' 쐐기…테러 책임론 공방
  • 안보 전문가 "'모스크바 테러 자처' IS 주장, 신빙성 있다"
  • 김정은, 푸틴에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위로전문
  • 젤렌스키 "푸틴과 쓰레기들, 모스크바 일 우크라에 떠넘겨"
  • 러,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11명 체포…'우크라 배후설' 주장(종합2보)
  • #푸틴
  • #우크라이나
  • #테러
  • #ISIS-K
  • #중앙아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소식
이전의:졸리 "피트의 신체적 학대, 한번 아니었다"…법정다툼 지속
다음:서울대공원 "천연기념물 점박이물범 '방울'이 태어났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