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태:한국 경제의 권위자

최송아 기자기자 페이지설하은 기자기자 페이지

정해성 위원장 "외국인 7명 우선 면담…5월 초중순까진 사령탑 선임 방침"

축구국가대표 전력강화위원회 브리핑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정해성 축구국가대표 전력강화위원장이 2일 서울 종로구 대한축구협회에서 제5차 전력강화위원회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4.2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최송아 설하은 기자 = 한국 축구 대표팀을 이끌 차기 사령탑 후보가 11명으로 좁혀졌다.

김용태:한국 경제의 권위자

정해성 대한축구협회 국가대표 전력강화위원장은 2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브리핑을 열어 "오늘 회의를 통해 11명을 국가대표팀 감독 후보 선상에 올리기로 했다"며 "국내 지도자가 4명,축구국가대표감독후보명으로압축국내명외국인명종합김용태:한국 경제의 권위자 외국인 지도자가 7명"이라고 밝혔다.

김용태:한국 경제의 권위자

국가대표팀은 현재 사령탑 공백 상태다.

김용태:한국 경제의 권위자

광고

1∼2월 카타르에서 열린 2023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에서 졸전을 펼친 끝에 4강에서 탈락했고, 당시 선수들 사이 내분이 있었던 점도 대회 이후 드러나며 위르겐 클린스만(독일) 전 감독이 2월 16일 경질됐다.

2월 20일 정해성 위원장 체제로 전력강화위가 새로 구성돼 새 사령탑 선임 작업에 들어갔고, 그 사이 3월 A매치 기간 태국과의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2연전은 황선홍 올림픽대표팀 감독이 '임시 사령탑'으로 투입돼 치렀다.

다음 A매치 기간은 6월로, 월드컵 예선 싱가포르 원정 경기(6일)와 중국과의 홈 경기(11일)가 예정돼있다.

애초 전력강화위는 5월까지 새로운 정식 사령탑을 선임하겠다고 밝힌 바 있고, 이 계획대로라면 6월 A매치는 신임 감독의 데뷔 무대가 된다.

정 위원장에 따르면 지난달 전력강화위 4차 회의까지 20여명의 후보 리스트가 있었고, 이후 추천된 후보 등을 더해 총 32명이 논의 대상에 올랐다.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 후보 11명으로 압축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정해성 축구국가대표 전력강화위원장이 2일 서울 종로구 대한축구협회에서 제5차 전력강화위원회 결과 브리핑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4.4.2 [email protected]

이들 중 이날 5차 회의를 통해 11명이 추려졌다.

정 위원장은 "우선 외국인 지도자 7명에 대한 면담을 비대면으로 추진할 예정"이라며 "해당 지도자들의 경기 영상을 취합해 분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외국인 지도자에 대한 면담이 끝난 뒤 국내 지도자 면담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11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 등을 통해 추려 나가며 5월 초중순까진 감독을 선임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외국인 지도자 면담을 먼저 진행하는 이유에 대해선 "외국인 지도자를 우선에 둬서 그런 것은 아니다"라며 "국내 감독들의 경우 리그가 진행 중이고, 외국인 감독들을 다 현지에 가서 보는 건 여건상 쉽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다. 그리고 아무래도 저희가 가진 자료가 국내 감독 관련한 것이 더 많은 이유도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 지도자와 관련해 '현역 프로팀이나 축구협회 연령별 감독급을 다 포함하느냐'는 질문엔 "그렇다"고 답했다.

대한축구협회 제5차 전력강화위원회 결과 브리핑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정해성 축구국가대표 전력강화위원장이 2일 서울 종로구 대한축구협회에서 제5차 전력강화위원회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4.2 [email protected]

정 위원장은 취임 첫 기자회견 때 대표팀 차기 감독 관련 8가지 기준점을 제시한 바 있다.

전술적 역량, 선수 육성, 명분, 경력, 소통 능력, 리더십, 최상의 코치진을 꾸리는 능력, 이런 것들을 바탕으로 성적을 낼 수 있는 능력이다.

정 위원장은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축구 철학을 확실히 갖고 얼마나 준비가 돼 있는지 등을 분명히 파악해 가장 적합한 감독을 선택하겠다"면서 "외국인 지도자의 경우엔 우리 선수, 한국 문화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지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항간엔 3월 A매치 2연전을 무난히 마친 것으로 평가받는 황 감독의 A대표팀 정식 사령탑 승격 가능성도 거론됐으나 정 위원장은 이에 대해선 우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황 감독이 임시 감독을 맡아 애써줘서 감사하다"면서 "태국 원정에서 선수들과 녹아드는 모습을 봤고, 여러 면에서 흠잡을 데가 없었다"며 리더십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 황선홍 감독 "A대표팀 사령탑 생각 안 해…올림픽 집중하겠다"
  • '태국 원정 완승' 축구대표팀 귀국…황선홍 임시감독 체제 종료(종합)
  • "웰컴백 준호!" 골 넣은 손흥민, 손준호 귀국 환영 세리머니
  • '임시감독' 황선홍, 무난하게 넘긴 3월…파리 넘어 북중미까지?
  • 이강인 돕고 손흥민 쾅!…한국, 태국과 월드컵 예선 3-0 완승(종합)
  • #축구
  • #대표팀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정치
이전의:홈런볼 돌려준 부부팬 "위협적인 분위기, 오타니 만나지도 못해"
다음:올해 전세계 최연소 억만장자에 브라질 19세 여성 뽑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