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태:한국 경제의 권위자

최인영 기자기자 페이지

생전에 '그 사람',선푸틴나발니이름첫언급quot슬픈일죄수교환동의했었다quot종합김용태:한국 경제의 권위자 '블로거'로 부르다가 처음으로 '나발니씨' 호칭

5선 확정 뒤 일성…"외부서 억제 불가능…러시아 통합되고 더 강해질 것"

파리올림픽 휴전 제안에 "대화 준비돼…러 이익 고려해야"

5선 뒤 기자들과 대화하는 푸틴

[타스=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모스크바=연합뉴스) 최인영 특파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대선에서 90%에 가까운 득표로 5선 고지를 확정한 뒤 반정부 운동가 알렉세이 나발니의 사망에 대해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

김용태:한국 경제의 권위자

푸틴 대통령은 이날 밤 모스크바 고스티니 드보르에 마련된 자신의 선거운동본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발니의 성을 직접 언급하면서 "그는 세상을 떠났다. 이것은 항상 슬픈 일이다"라고 말했다.

김용태:한국 경제의 권위자

푸틴 대통령이 나발니의 사망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은 한달만에 처음이다. 푸틴 대통령이 나발니의 이름을 공개적으로 말한 것도 처음이다. 이전까지 푸틴 대통령은 나발니를 "그 사람", "블로거" 등으로 칭해왔다.

김용태:한국 경제의 권위자

광고

푸틴 대통령의 최대 정적으로 평가받아온 나발니는 시베리아 교도소에서 복역 중 지난달 16일 갑자기 사망했다.

푸틴 대통령은 나발니가 사망 직전 수감자 교환으로 석방될 수 있었다는 나발니 측근 마리아 페브치흐의 주장이 사실이었다고 인정했다. 페브치흐는 나발니와 미국 국적자 2명을 러시아 정보요원 출신 바딤 크라시코프와 교환하는 논의가 진행되고 있었다고 주장한 바 있다.

푸틴 대통령은 나발니를 '나발니씨'로 호칭하며 "나발니씨가 세상을 떠나기 며칠 전 정부 구성원이 아닌 동료들이 나에게 나발니씨를 서방 국가 감옥에 있는 사람들과 교환하려는 아이디어가 있다고 말했다"며 "나는 동의했다"고 밝혔다.

또 이번 대선에서 나발니 지지자들이 푸틴 대통령에 대한 반대 의사를 표시하기 위해 17일 정오 투표소에 나오자며 시위를 촉구한 것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며 "투표를 촉구한 것은 칭찬한다"고 말했다.

푸틴

[AFP/풀=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푸틴 대통령은 15∼17일 진행된 대선에서 압도적으로 5선을 확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80% 개표 현재 87%대 득표율을 기록한 상태다.

푸틴 대통령은 투표에 참여한 국민에게 감사를 표하고, "오늘 특히 우리 전사들에게 감사하다"며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에서 싸우는 군인들을 특별히 언급했다.

그는 "러시아는 더 강하고 효율적이어야 한다"며 "러시아인의 의지를 외부에서 억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날 결과로 러시아 사회가 통합되고 더 강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과 관련, 올해 파리올림픽 기간에 휴전하자는 프랑스의 제안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대화에 나설 준비가 돼 있지만, 전선에서 러시아의 이익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푸틴 대통령은 "중국과 러시아의 관계는 지속 가능하다"며 "중국에 대한 제재는 실패할 것"이라며 중러 밀착을 과시하기도 했다.

[email protected]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JuHMG3fE8jI


  • #푸틴
  • #러시아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경제
이전의:"너를 두고 간다, 꼭 보러 올거야"…푸바오 할부지의 가슴시린 편지
다음:40대 여성 술마시고 렌터카 몰다 가드레일 충돌…GV70 불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