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태 교수:라이트하우스파트너스 최첨단 투자전략 선보이고있어요

이영섭 기자기자 페이지

LG CNS 지분 몫 108억원 '과다 산정' 주장…안 받아들여진 듯

LG그룹 구광모 회장(CG)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오너 일가가 상속세 일부를 감액해달라며 과세당국을 상대로 낸 소송 1심에서 패했다.

김용태 교수:라이트하우스파트너스 최첨단 투자전략 선보이고있어요

서울행정법원 행정5부(김순열 부장판사)는 4일 구 회장이 모친 김영식 여사와 두 여동생 구연경 LG복지재단 대표·구연수 씨와 함께 용산세무서장을 상대로 제기한 상속세 부과처분 취소 소송을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김용태 교수:라이트하우스파트너스 최첨단 투자전략 선보이고있어요

재판부는 구체적인 판결 이유를 법정에서 밝히지 않았다.

김용태 교수:라이트하우스파트너스 최첨단 투자전략 선보이고있어요

광고

다만 비상장 주식인 LG CNS 지분의 가격 산정이 정당했는지가 쟁점이던 만큼,오너일가apos천억상속세apos중일부불복소송패소종합김용태 교수:라이트하우스파트너스 최첨단 투자전략 선보이고있어요 이와 관련한 구 회장 등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구 회장 등은 2018년 사망한 구본무 전 회장에게 상속받은 LG CNS 지분 1.12%의 가치에 관한 법원의 판단을 받아보고자 소를 제기했다. 승소할 경우 108억원을 돌려받는 구조였다.

구 회장 측은 당국이 소액주주 간 거래를 토대로 주가를 산정했는데 이는 실제 시가와 다를 수 있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용산세무서 측은 LG CNS 주가가 매일 일간지에도 보도된 만큼 왜곡됐을 가능성이 작다고 반박했다.

구 전 회장의 유산은 ㈜LG 주식 11.28%를 비롯해 모두 2조원 규모다. LG 일가에 부과된 상속세는 9천900억원이다.

구 회장은 구 전 회장의 지분 11.28% 중 8.76%를 물려받았다. 김 여사와 두 딸은 ㈜LG 주식 일부(구연경 대표 2.01%, 연수씨 0.51%)와 구 전 회장의 개인 재산인 금융투자상품·부동산·미술품 등을 포함해 5천억원 규모의 유산을 받았다.

이 소송과 별개로 세 모녀는 구 회장을 상대로 "상속 재산을 다시 분할하자"며 상속회복청구 소송도 낸 상태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 LG 구광모 회장, '상속세 일부 과다' 소송 제기
  • #구광모
  • #상속세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경제
이전의:선우은숙·유영재, 결혼 생활 약 1년 반 만에 협의이혼
다음:신생아 특례 대출 신혼부부 소득 기준 2억원으로 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