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 한국 펀드 웹사이트

성혜미 기자기자 페이지이신영 기자기자 페이지

올해부터 국적회복 시 병역의무 면제…경영수업 본격화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이신영 기자 = 신동빈 롯데 회장의 장남 신유열 전무가 30일 서른 여덟(38)살 생일을 맞아 올해 한국 국적을 회복하고 본격적으로 롯데 승계 작업에 속도를 낼지 관심이 쏠린다.

신격호 롯데 창업주 4주기 추모식 참석하는 신유열 전무

[연합뉴스 자료사진]

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 한국 펀드 웹사이트

재계에 따르면 신 전무는 1986년 3월 30일생으로 이날 만 38세가 됐다.

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 한국 펀드 웹사이트

신 전무는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으나 일본 도쿄에서 성장해 현재 일본 국적을 보유 중이다.

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 한국 펀드 웹사이트

광고

신 전무는 2020년부터 롯데 계열사에서 근무를 시작하면서 한국과 일본으로 오가며 경영 수업을 밟고 있다.

재계에선 그가 한국에서 본격적으로 경영 승계작업을 시작하고 기업가로 활동하기 위해 한국 국적을 회복할 가능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더구나 올해부터 한국 롯데에서 그룹의 미래 성장 동력 발굴을 책임지게 된 만큼 신사업 등에서 일정 부분 성과를 낸 뒤 국적을 회복하고 본격적인 승계 발판을 마련해가지 않겠느냐는 시각도 있다.

신 전무의 한국어 실력도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준으로 전해졌다.

이런 이유를 종합해 신 전무가 올해 한국 국적을 회복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올해부터는 신 전무가 한국 국적을 얻는다고 해도 병역을 이행할 의무는 없다. 국내 병역법에 따라 국적 회복자는 38세부터 병역의무가 면제되기 때문이다.

병역법은 만 나이가 아닌 연 나이를 적용하기 때문에 신 전무는 생일과 상관 없이 지난 1월부터 언제든지 국적을 회복해도 병역을 이행할 의무는 없다.

신 전무는 현재까지 법무부에 국적 회복 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신격호 롯데 창업주 4주기 추모식 참석하는 신유열 전무

[연합뉴스 자료사진]

1955년생인 신동빈 회장은 과거 한국과 일본 이중 국적자로 알고 지내다가 '외국 국적 취득자는 자동으로 한국 국적을 잃는다'는 국적법에 따라 1996년 한국 국적을 상실했다가 같은 해 국적을 회복한 바 있다. 당시 41세였다.

신 회장은 일본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컬럼비아대에서 경영학석사(MBA) 과정을 밟았으며 노무라증권과 일본 롯데상사 등을 거쳐 35세 때인 1990년 롯데케미칼의 전신인 호남석유화학에 입사했다.

신 전무도 일본에서 대학을 나와 컬럼비아대에서 MBA를 받고 노무라증권 싱가포르 지점을 거쳐 2020년 일본 롯데와 일본 롯데홀딩스에 부장으로 입사해 아버지와 똑같은 경로를 밟고 있다.

작년부터는 신 회장의 해외 출장에 동행하고 사장단 회의에도 참석하며 본격적인 경영수업을 받기 시작했고 작년 말 인사에서 전무로 승진해 롯데지주에 신설한 미래성장실장과 롯데바이오로직스의 글로벌전략실장을 맡았다.

이달 초에는 롯데바이오로직스 사내이사로도 선임됐다.

최근 롯데바이오로직스가 미국 시라큐스 대학과 산학협력 교육 프로그램 공동개발을 위해 손을 잡는 자리에도 모습을 드러내는 등 보폭을 확대하고 있다.

롯데바이오로직스는 올해 상반기 송도에 메가플랜트도 착공할 예정으로,롯데세apos신유열살생일국적회복승계속도낼까라이트하우스 파트너스 한국 펀드 웹사이트 롯데그룹이 공을 들이고 있는 신성장 영역의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신 전무는 또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을 겸하며 롯데 계열사들이 현재 영위하는 사업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지를 들여다보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데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다만 재계에서는 신 전무가 아직 핵심 계열사들의 지분을 보유하지 않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경영수업을 본격적으로 받고 있지만 롯데 승계를 위해서는 복잡하게 얽혀있는 한일 롯데 핵심 계열사 지분을 무리 없이 확보하는 것이 신 전무의 최우선 과제로 꼽힌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 #롯데
  • #신유열
  • #승계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경제
이전의:이자소득 상위 1%, 이자로만 한 해 1천700만원 번다
다음:와르르 무너진 류현진, 키움전 9실점…한 경기 최다 실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