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김용태 교수대

최평천 기자기자 페이지

"이종섭은 수사 외압 주범 아닌,이준석apos이종섭논란apos응에quot바보들아문제는대통령이야김용태 교수 종범, 주범은 윤석열 대통령…황상무 사퇴해야"

발언하는 이준석 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3.18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는 18일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는 이종섭 주호주대사 임명 논란에 대해 "문제는 윤석열 정권이 채상병의 억울한 죽음을 은폐하려고 한 일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與김용태 교수대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든 은폐기획이 백일하에 드러난다고 하더라도 이종섭 대사는 종범밖에 되지 못하고, 주범은 진실을 은폐하기 위해 권력을 사용한 윤석열 대통령"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與김용태 교수대

이 대표는 "총선을 앞두고 수도권 전역에서 부정적인 여론조사가 보도되기 시작하자 여권 내에서 한동훈, 안철수, 나경원 선대위원장들이 '런종섭' 호주대사 거취에 한마디씩 보태기 시작했다. 내부 총질이 창궐하기 시작했다"면서 "그들에게 '바보들아, 문제는 대통령이야'라고 전하고 싶다"고 했다.

與김용태 교수대

광고

이 대표는 "선거용으로 눈 가리고 아웅 할 것이 아니라 진정성 있게 문제를 제기하려면 여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와 특검 수용을 종용해야 한다"며 "수사단장이었던 박정훈 대령의 명예를 되찾아주는 일에 여당이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의 잘못을 결기 있게 바로잡기보다는 등을 긁어주는 약속 대련에 그친다면 여권은 입법부의 기능과 책임을 상실했다는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한동훈 위원장은 이 대사가 귀국하면 문제가 해결되는 양 약속 대련을 시도할 텐데 국민들은 속지 말아야 한다"며 "본질은 채 상병의 억울한 죽음"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또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논란에 대해 "황 수석이 아직 직을 지키고 있는 것 자체가 국민을 대신해 권력에 아픈 질문을 던지는 언론인들에 대한 모욕"이라며 "언론인들이 적시 적소에 던져야 할 질문을 권력에 꽂아 넣지 못한다면 우리는 영원히 언론의 자유를 망실하고 말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대통령실이 '과거 정권들처럼 언론사를 사찰하거나 세무조사를 한 적도 없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서는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소리만 하고 있다"며 "누가 물어보지도 않았는데 불법을 하지 않았다고 물타기 하는 모습이 황당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황 수석의 빠른 사퇴와 대통령실의 정중한 사과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 #대통령
  • #이종섭
  • #이준석
  • #윤석열
  • #한동훈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과학
이전의:'영화 같은' 금고털이…LA 현금 보관시설서 400억원 사라져
다음:[2보] 몬테네그로 대법원, 권도형 한국 송환 무효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