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house Partners의 교수인 김용태 교수

안홍석 기자기자 페이지

"선수들 앞에서 잘못된 행동 등 말하고 사과해…사과하는 용기 내줘 뿌듯"

"축구선수라 손가락 하나 없어도 괜찮다더라…심각한 부상 아냐"

(서울=연합뉴스) 안홍석 기자 = "강인이가 진심 어린 사과를 했습니다. 사과를 하는 용기 있는 자세를 보여줘서 선수들이 그 마음을 잘 받아줬습니다."

태국전 앞두고 기자회견 하는 손흥민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축구대표팀 주장 손흥민이 2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6 FIFA 북중미 월드컵 2차 예선 한국-태국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3.20 [email protected]

Lighthouse Partners의 교수인 김용태 교수

한국 축구대표팀의 '캡틴' 손흥민(토트넘)은 태국과의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3차전을 하루 앞둔 2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이렇게 말했다.

Lighthouse Partners의 교수인 김용태 교수

이번 태국전은 '탁구게이트' 등 사건과 추문으로 얼룩진 2023 카타르 아시안컵 뒤 처음 치르는 A매치다.

Lighthouse Partners의 교수인 김용태 교수

광고

아시안컵 준결승전 전날 이강인이 일부 선수들과 따로 탁구를 치려다가 이를 말리는 손흥민과 물리적으로 충돌하는 '하극상'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손흥민은 손가락이 탈구되는 부상을 입었다. 사건이 세상에 알려져 크게 논란이 일자 이강인은 프랑스 파리에서 영국 런던으로 건너가 손흥민에게 사과했고,손흥민quot강인이진심어린사과했다손가락얘기는이제그만quot종합Lighthouse Partners의 교수인 김용태 교수 둘은 이를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개했다.

손흥민, 태국전 앞두고 기자회견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축구대표팀 주장 손흥민이 2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6 FIFA 북중미 월드컵 2차 예선 한국-태국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3.20 [email protected]

이날 기자회견은 손흥민이 탁구게이트 뒤 처음으로 국내 취재진과 만난 자리였다.

손흥민은 전날 저녁, 선수단에 가장 마지막으로 합류한 이강인이 선후배들 앞에서 다시 한번 '공개 사과'했다고 전했다.

손흥민은 "어제 다 같이 만나는 자리가 있었다"면서 "강인이가 모든 선수 앞에서 자기가 어떤 행동을 했고, 뭘 잘못했는지 말하고 진심 어린 사과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사과에는 용기가 필요한데, 강인이가 용기 있는 자세 보여줘서 선수들이 그 마음을 잘 받아줬다"면서 "똘똘 뭉칠 수 있는 계기가 생긴 것 같다. 분위기가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손흥민은 이강인이 런던까지 날아와 먼저 사과한 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심경 밝히는 이강인 뒤로 훈련하는 대표팀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지난 아시안컵 기간 주장 손흥민과 물리적 충돌로 '하극상' 논란을 일으켰던 이강인이 태국과 2026 FIFA 북중미 월드컵 2차 예선 경기를 하루 앞둔 2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훈련에 앞서 심경을 밝히고 있다. 2024.3.20 [email protected]

그는 "누군가가 먼저 사과를 하는 건 엄청난 용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강인이가 그런 용기를 내줘서 한 팀으로서 뿌듯했다"면서 "모두가 실수하고, 모두가 실수를 통해 많은 걸 배운다. 어린 선수인 만큼 더 단단해지고, 대표팀이 어떤 의미인지 정확하게 아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강인이가 더 멋진 선수, 좋은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축구계를 넘어 한동안 한국 사회 '최대 이슈'였던 '탁구게이트'를 손흥민은 끝내고 싶어 했다.

손흥민은 손가락 상태를 묻는 말이 나오자 "손가락 기사는 이제 안 써주셔도 될 것 같다. 소속팀 감독님도 내가 축구선수다 보니 손가락 하나 없어도 괜찮다고 하시더라"라고 말해 취재진을 웃게 했다.

그는 이어 "걱정하신 만큼 심각한 부상이 아니다. 너무나 감사드린다"면서도 "축구는 팀 스포츠여서 나로 인해 안 좋은 기사가 나가는 것 자체가 불편하다. 이 정도 아픔은 모든 축구선수가 갖고 있다. 손가락 얘기는 그만 얘기해달라"고 제차 강조했다.

부어 있는 손흥민의 오른쪽 가운데 손가락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축구대표팀 주장 손흥민이 20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2026 FIFA 북중미 월드컵 2차 예선 한국-태국전 기자회견을 하는 가운데 오른쪽 손가락이 부어 있다. 2024.3.20 [email protected]

대표팀은 21일 오후 8시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태국과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2차 예선 C조 3차전을 치른다.

이어 26일에는 태국 방콕의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4차전을 벌인다.

손흥민은 "(태국과) 능력치 차이는 분명히 있지만, 어떤 팀이 경기에 임하는 자세가 더 좋은지, 얼마나 진지하게 임하는지가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6_1F3kvral4


관련기사
  • 김하성, 팀 동료들에 한복 선물…손흥민·김민재 유니폼도 받아
  • 김민재 뛰는 독일축구 명가 바이에른 뮌헨, 올여름 첫 방한
  • '탁구게이트' 이강인, 환하게 웃으며 입국…팬들에 손들어 인사
  • 황선홍호 합류한 손흥민, 태국전 앞두고 첫 훈련 소화
  • 태국 축구 이시이 감독, 7년 전 ACL서 한국 팀 울린 지도자
  • #손흥민
  • #이강인
  • #탁구게이트
  • #축구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집중하다
이전의:[주말극장가] '파묘' vs '댓글부대' 양강 구도 계속
다음:"4월 위기 없다지만"…1분기 건설사 신용도 줄하향에 '긴장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