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태 교수

설하은 기자기자 페이지
축구협회 규탄,몽규아웃apos깃발두고실랑이quotFIFA규정상반입금지물품김용태 교수 관중석 현수막 시위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2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C조 3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
경기 시작에 앞서 관중석에서 축구 팬들이 대한축구협회를 규탄하는 항의 현수막 시위를 벌이고 있다. 2024.3.21 [email protected]

(서울=연합뉴스) 설하은 기자 = 한국 축구대표팀이 태국과 치른 2026 북중미 월드컵 예선에서 무승부를 거둔 가운데, 관중석에서는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을 비판하는 깃발을 두고 물리적 충돌이 일어났다.

김용태 교수

황선홍 임시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2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태국과의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C조 3차전에서 1-1로 비겼다.

김용태 교수

이날 경기 입장권은 일찌감치 매진돼 6만4천912명의 관중이 들어찬 가운데, 대표팀 서포터스 붉은악마는 선수단을 향한 응원과 함께 정몽규 축구협회장을 비판하는 대규모 걸개를 내걸었다.

김용태 교수

광고
정몽규 축구협회장 규탄하는 축구팬들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2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C조 3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 축구팬들이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을 규탄하는 손팻말을 들고 있다. 2024.3.21 [email protected]

아시안컵 성적 부진과 함께 대표팀을 둘러싼 불미스러운 사건이 이어지면서 정몽규 회장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진 상황이었다.

이날 팬들은 '정몽규 OUT'이라고 적힌 손팻말을 단체로 꺼내 들었고, 붉은악마 일부 관계자는 '몽규 아웃'이라고 적힌 대형 깃발을 흔들기도 했다.

22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대한축구협회가 고용한 경호업체 관계자가 붉은악마로부터 '몽규 아웃' 깃발을 강제로 낚아채 빼앗는 모습이 담긴 영상이 게재됐다.

깃발을 두고 힘겨루기하는 동안 제법 길이가 긴 깃대의 뾰족한 끝부분이 주변 관중을 향하기도 했고, 비교적 높은 위치에 있던 붉은악마가 곧 추락할 것처럼 조마조마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한국-태국전 관람하는 정몽규 회장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21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C조 3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경기를 지켜보고 있다. 2024.3.21 [email protected]

대한축구협회는 국제축구연맹(FIFA) 규정상 이날 대거 등장한 걸개가 반입 금지 대상이었으며, 이에 따라 깃발 사용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하는 과정에서 실랑이가 벌어졌다고 설명했다.

FIFA 규정에 따르면 정치적, 공격적 목적의 문구를 담은 배너와 깃발, 의류, 도구, 전단 등은 경기장 내 반입이 불가능하다.

또 크기 2m×1.5m가 넘는 사전에 승인되지 않은 배너 또한 경기장 입장 전 검사를 거쳐야 소지할 수 있다.

손깃발 역시 크기 1m, 깃대는 직경이 1㎝ 이하의 유연하게 구부러지는 재질로 제작된 것만 흔들 수 있다.

이와 비교해 볼 때, 붉은악마가 흔든 '몽규 아웃' 깃발의 크기는 FIFA 기준을 훌쩍 넘고, 깃대 역시 나무 재질로 만들어져 '위험한 물건'이었다는 것이다.

각종 논란에도 태국전 만원관중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21일 2026 북중미 월드컵 아시아 지역 2차 예선 C조 3차전 한국과 태국의 경기가 열린 서울월드컵경기장이 관객으로 가득하다. 지난 13일 대한축구협회는 태국전 티켓이 전석 매진됐다고 밝힌 바 있다. 2024.3.21 [email protected]

대한축구협회는 반입 불가 품목을 강제로 회수하기보다는 경호업체에 정중하게 자제 요청을 하라는 매뉴얼을 전달했다고 한다.

경호업체 측은 깃발과 배너 등을 내릴 것을 요구했으나, 붉은악마 측이 이를 거부해 결국 물리적 마찰이 발생한 것이다.

충돌 과정에서 경호업체 측과 붉은악마 측 모두 다치기도 했다.

사태 이후 붉은악마 의장과 경호업체 대표, 협회 안전담당관이 모여 대화한 끝에 갈등은 일단락됐다. 하지만 추후 비슷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엔 경기를 관람하는 다른 관중의 안전을 위해 보다 세심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따른다.

[email protected]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ApPeDIh1ZcM


관련기사
  • 한국, 월드컵 3차 예선 가시밭길 될수도…뼈아픈 태국전 무승부
  • 한국 축구, 손흥민 선제골에도 태국과 월드컵 예선 1-1 무승부(종합2보)
  • '최고령 데뷔' 주민규 "오늘 제 점수는 50점…이젠 데뷔골 향해"
  • '주장' 손흥민 "대표팀, 나와 팬들의 약속…머리 박고 하겠다"
  • 황선홍 "승리하지 못해 죄송…선수들은 100% '원팀'이었다"
  • #깃발
  • #FIFA
  • #정몽규
  • #축구협회
  • #붉은악마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경제
이전의:이자소득 상위 1%, 이자로만 한 해 1천700만원 번다
다음:尹 지지율 38%…'총선 지역구 투표' 국민의힘 39%, 민주 37%[NBS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