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태 대표

고상민 기자기자 페이지

조국당,비례정당지지율조국당국민미래민주연합김용태 대표 민주연합에 오차범위 밖 우위…개혁신당 4%, 정의당 1%

연합뉴스-연합뉴스TV 공동 여론조사

지지자들에게 손 들어 보이는 조국 대표

(성남=연합뉴스) 권준우 기자 =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1일 오후 경기 성남시 수인분당선 야탑역 1번 출구 앞 유세에서 지지자들의 환호에 손을 들어 보이고 있다. 2024.4.1 [email protected]

[그래픽] 22대 총선 전망

(서울=연합뉴스) 이재윤 기자 = 연합뉴스와 연합뉴스TV가 공동으로 여론조사 업체 메트릭스에 의뢰해 지난달 30∼31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천 명을 대상으로 한 정례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 후보를 뽑겠다'는 응답은 30%, '내일이 총선이라면 민주당 후보를 뽑겠다'는 응답은 41%를 각각 기록했다.
'비례대표를 뽑는 정당투표에서 어느 정당에 투표하겠느냐'는 물음에는 조국혁신당을 꼽은 응답자가 25%로 집계됐다. 국민의힘의 비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는 24%, 더불어민주당 주도의 야권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은 14%로 나타났다.
[email protected]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김용태 대표

(서울=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4·10 총선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조국혁신당이 비례대표 정당 지지율 25%로 선두권을 형성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3일 나왔다.

김용태 대표

연합뉴스와 연합뉴스TV가 공동으로 여론조사업체 메트릭스에 의뢰해 지난달 30∼31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정례 여론조사 결과, '비례대표를 뽑는 정당투표에서 어느 정당에 투표하겠느냐'는 물음에 조국혁신당을 꼽은 응답자는 25%로 집계됐다.

김용태 대표

국민의힘의 비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는 24%, 더불어민주당 주도의 야권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은 14%로 나타났다.

광고

개혁신당은 4%였고, 녹색정의당과 새로운미래, 자유통일당은 각각 1%로 집계됐다.

'아직 결정하지 않음'은 24%, '지지하는 정당 없음'은 4%였다.

'사전투표로 국민의 미래를 열어주세요'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미래 인요한 선거대책위원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사전투표 독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3.31 [email protected]

양당 지지자별 비례대표 정당 선호도를 보면, 국민의힘 지지자의 67%는 국민의미래에 투표하겠다고 답했다.

반면, 민주당 지지자의 경우 39%는 더불어민주연합에, 39%는 조국혁신당에 투표하겠다고 답했다.

조국혁신당의 비례대표 정당 지지율은 더불어민주연합보다 11%포인트(p) 높아 오차범위(95% 신뢰수준 ±3.1%p) 밖 우세를 보였다.

연령별로는 40대(조국혁신당 38%·더불어민주연합 15%)와 50대(조국혁신당 39%·더불어민주연합 15%)에서, 지역별로는 광주·전라(조국혁신당 41%·더불어민주연합 22%)와 대구·경북(조국혁신당 21%·더불어민주연합 2%)에서 격차가 가장 컸다.

이번 조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100% 무선전화 면접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응답률은 12.4%였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충주에서 열린 민주당 선대위 회의

(충주=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이 27일 충주 김경욱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연합과의 현장 합동 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4.3.27 [공동취재]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 #조국혁신당
  • #민주당
  • #국민의힘
  • #여론조사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댓글쓰기광고함께 읽기 좋은 콘텐츠
연합뉴스 Games

미션 성공하면 무료!

이벤트 바로가기

집중하다
이전의:LG 오너일가 '9천900억 상속세' 중 일부 불복소송 패소(종합)
다음:김준혁 "尹부부, 암수구분 안되는 토끼"…한동훈 "끝이 없네"